[금융] 라이나생명 ITSM 시스템 구축

[금융] 라이나생명 ITSM 시스템 구축

고객사 : 라이나생명
프로젝트기간 : 2016.06 ~ 2017.02 (9개월)

라이나 생명 IT 운영 환경을 고려하여 Practical한 IT Standard Operation Process를 도출하고, 이를위한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IT 운영 효율성 극대화와 품질관리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라이나생명은 지속적인 인프라 규모증가와 인적/물리적 관리체계 요구에 따른 효율적인 표준 프로세스 관리 및 통제의 필요성과 표준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자동화 시스템 필요성 및 산재되어 있는 SR 접수창구의 통합 필요성에 따라 ITSM체계를 도입하였다.
IT 운영현황에 대한 Assessment를 통해 AS-IS분석과 표준절차를 개선/정립하였으며, 산재되어 있는 다양한 SR유형의 도출/표준화/통합의 구조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또한 늘어나는 정보자산 및 차세대시스템을 고려하여 EA메타데이터 구조기반의 구성관리체계를 정의하고 시스템으로 체계화 하였으며, 형상시스템과 밀접하게 연계한 App 개발변경절차의 개선/구현과 IT운영업무를 지원할 수 있는 일일점검/작업캘린더/타당성검토/시스템모니터링/VIP요청처리/IT비용처리 등의 업무를 개선/자동화하여, 이를 통해 IT업무의 빠른 대응과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한 경쟁력 있는 IT서비스관리체계를 구축하였다.

IT요청 통합과 표준화
– 다양한 요청 별 처리절차/승인라인 표준화 적용
– SR 포털을 통한 편리한 요청/처리 수행
– 실시간 처리 정보 제공
– 요청/처리건에 대한 이력관리 제공

서비스 관리 영역
– IT서비스 처리/관리를 위한 IT운영업무처리절차의 표준화
– 통합요청관리 : 사용자가 요청한 다양한 IT 업무요청의 처리(Helpdesk, IT보안, 인프라변경, App개발변경 등)
– 장애/문제관리 : 발생 장애의 누락없는 등록과 전파, 문제관리 연계를 통한 체계적 관리
– Infra 변경관리 : 분산된 인프라 변경작업의 ITSM 통합 관리
– App 변경관리 : 기 운영시스템으로 관리되던 개발 변경작업 절차의 ITSM 통합과 개선
– 운영지원업무 자동화 :  IT 조직의 운영지원업무 자동화/개선을 통한 IT업무처리의 효율화 진행

인프라 구성관리 영역
– EA 메타데이터 구조기반 인프라 구성정보 관리/통제 절차 및 CMDB 구축
– 모니터링툴 연계를 통한 구성정보 불일치 목록 확인
– IT자원 신규도입 시점부터 구성정보 관리 기반 제공

분석/통계 영역
– ITSM 운영 Status, App 개발변경/배포관리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유형 별 대시보드 제공
– ITSM 운영 데이터에 기반한 객관적 통계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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