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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은행 新EXIM 정보시스템 구축 사업[2단계] – ITSM/ITAM 부문
작성자
steg
작성일
2017-02-28 14:07
조회
1962
□ 구축 기간 : 2016.9.1~2017.4.30 (8개월, 안정화 2개월 포함)
□ 사업 목적
1. 대내외 규정 준수 및 IT품질관리 체계 구축을 통한 내부통제 체계 확립
2. IT서비스관리 분야의 최신 글로벌 Best Practice인 ITIL v3를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통합
3. IT서비스 운영관리 프로세스를 설계 및 적용하여 IT서비스 운영 업무의 품질 수준을 제고
4. 장애감소, 서비스개선요청에의 납기 예측 등 사용자 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관리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 추진 배경
1. 수출입은행 차세대 (新EXIM 정보시스템) 구축 후 변화된 환경에 적합한 신 운영관리 체계 적용 필요
2. 전행 업무절차에 기반한 통합 IT지원체계 구축
3. 온라인 서비스 포탈 구축을 통한 업무효율화 지원
4. 통제 관련 대외 규정 준수 및 전행 차원의 내부통제 체계 개편에 따른 시스템 기반 거버넌스 체계 구축
□ 기대 효과
1. Global Best practice 기반 체계적인 관리로 장애감소, 개선요청 납기 예측 등 사용자 불편 최소화
2. 서비스 요청 등록부터 최종 결과 확인까지 각 진행 단계별 사용자 Feedback 제공으로 서비스 만족도 증대
□ 주요 영역별 구축 내역
1. ITSM 표준 프로세스 수립
– ITIL v3 표준 프로세스 기반으로 IT 운영 전반에 대한 통제 계획 수립
– 제안사의 표준 방법론 활용 및 Global Reference Mode, Best Practice를 참조하여 운영 Template 제공
– 표준 프로세스 수립
2. ITSM 시스템 구축
– 워크플로우 엔진을 활용한 IT 프로세스 설계와 프로세스 기반 모니터링 기능 제공
– 검증된 ITSM 솔루션 도입 적용
– 요청, 이벤트, 인시던트, 문제, 변경, 릴리즈, 지식, 구성/자산관리 프로세스 구현
– 사업평가, 운영평가, SLA기반 연간사업관리와 사업 적정성 평가 기능 개발
– 성과관리 및 대시보드 기능 구현
3. SLA 표준체계 수립 및 시스템 반영
– 표준 SLA 체계 수립 및 시스템 반영
– 서비스 카탈로그 목록 및 SLA 성과지표 정의
– 통계 및 보고서 자동 생성 SLA 관련 지원 기능 구축
4. 차세대 IT관리시스템 간의 정보연계를 통한 IT거버넌스 체계 구축
– 메타관리, 형상관리, 영향분석, IT자산관리, EAMS 등 연계 구현
– EAM, 전자결재, 통합문서관리시스템(ECM)과 연계 개발
– ITSM의 구성정보를 이용하여 EAMS 시스템과 연계 개발
□ 사업 목적
1. 대내외 규정 준수 및 IT품질관리 체계 구축을 통한 내부통제 체계 확립
2. IT서비스관리 분야의 최신 글로벌 Best Practice인 ITIL v3를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통합
3. IT서비스 운영관리 프로세스를 설계 및 적용하여 IT서비스 운영 업무의 품질 수준을 제고
4. 장애감소, 서비스개선요청에의 납기 예측 등 사용자 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관리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 추진 배경
1. 수출입은행 차세대 (新EXIM 정보시스템) 구축 후 변화된 환경에 적합한 신 운영관리 체계 적용 필요
2. 전행 업무절차에 기반한 통합 IT지원체계 구축
3. 온라인 서비스 포탈 구축을 통한 업무효율화 지원
4. 통제 관련 대외 규정 준수 및 전행 차원의 내부통제 체계 개편에 따른 시스템 기반 거버넌스 체계 구축
□ 기대 효과
1. Global Best practice 기반 체계적인 관리로 장애감소, 개선요청 납기 예측 등 사용자 불편 최소화
2. 서비스 요청 등록부터 최종 결과 확인까지 각 진행 단계별 사용자 Feedback 제공으로 서비스 만족도 증대
□ 주요 영역별 구축 내역
1. ITSM 표준 프로세스 수립
– ITIL v3 표준 프로세스 기반으로 IT 운영 전반에 대한 통제 계획 수립
– 제안사의 표준 방법론 활용 및 Global Reference Mode, Best Practice를 참조하여 운영 Template 제공
– 표준 프로세스 수립
2. ITSM 시스템 구축
– 워크플로우 엔진을 활용한 IT 프로세스 설계와 프로세스 기반 모니터링 기능 제공
– 검증된 ITSM 솔루션 도입 적용
– 요청, 이벤트, 인시던트, 문제, 변경, 릴리즈, 지식, 구성/자산관리 프로세스 구현
– 사업평가, 운영평가, SLA기반 연간사업관리와 사업 적정성 평가 기능 개발
– 성과관리 및 대시보드 기능 구현
3. SLA 표준체계 수립 및 시스템 반영
– 표준 SLA 체계 수립 및 시스템 반영
– 서비스 카탈로그 목록 및 SLA 성과지표 정의
– 통계 및 보고서 자동 생성 SLA 관련 지원 기능 구축
4. 차세대 IT관리시스템 간의 정보연계를 통한 IT거버넌스 체계 구축
– 메타관리, 형상관리, 영향분석, IT자산관리, EAMS 등 연계 구현
– EAM, 전자결재, 통합문서관리시스템(ECM)과 연계 개발
– ITSM의 구성정보를 이용하여 EAMS 시스템과 연계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