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공무원연금공단 IT 서비스 관리 시스템 구축

[공공] 공무원연금공단 IT 서비스 관리 시스템 구축

고객사 : 공무원연금공단
프로젝트기간 : 2015.12 ~ 2016.05 (6개월)

공무원연금공단은 기존 관행과 경험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정보화 요청 및 응대처리를 국제표준 기반으로 프로세스를 재정립하기 위하여 먼저 공단 정보화 요청업무 조사 및 표준 처리절차 설계를 수행하여 프로그램 개발/보완, PC관리, 권한요청 등 총 94종 설계를 완료하였으며, 이를 자동화 하기 위해 ITSM시스템 구축을 수행하였다.

ITSM시스템 구축 이후 안정화 기간 동안 동안 전산처리의뢰서와 병행처리로 업무를 수행하며 모든 정보처리 과정을 절차화하고 이력 관리함으로써 명확한 업무처리 체계를 수립하였으며, 운영성과의 목표설정과 측정을 통해 IT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선진화된 IT서비스 관리체계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프로세스 컨설팅
– 국제표준 및 ITSM 참조모델 대비 Gap 분석 및 개선과제 도출
– ITIL 기반 프로세스 설계
– 프로세스 성과지표 정의

서비스 지원 프로세스 시스템 구축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관리 기능 및 사용자 편의를 위한 화면 구성
– 서비스데스크: 요청접수, 요청분류, 고객만족도조사, 현황 및 보고서
– 장애관리: 장애접수 및 처리, KEDB조회, 문제이관, 모니터링 및 현황정보
– 문제관리: 문제 요청 및 접수, 해결방안 도출/대안 검토, KEDB 관리
– 변경관리: 변경요청 및 변경계획 등록, 영향도 분석, 구성현황 등록 및 조회, 변경유형 분류
– 구성관리:분류 관리, 구성이력관리, 속성관리, 그룹관리, 통계/보고서
– 릴리즈 관리 : 릴리즈 작업관리
– 성과지표관리: 서비스 카탈로그 관리, 서비스수준협약서 관리 등

대시보드 구축
– IT  관리자에게 IT 운영 정보 제공
– IT 부서의 업무량 및 시스템 운영 현황 정보 제공
– 고객만족도 현황
– 각 프로세스 접수/처리 현황 통계

모니터링 시스템 연계
– 공단 모니터링 시스템과 이벤트 연계를 통한 자동 장애 등록
– 담당자 자동 통지 및 이를 통한 신속한 장애 해결 지원
– ITSM 장애관리 프로세스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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